티스토리 뷰

운전면허 갱신은 10년마다 해야 하나요? 퇴근해서 와보니 운전면허를 갱신하라고 통지가 와 있네요. 


운전면허 갱신은 인터넷으로 신청하고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가까운 경찰서에서 찾아가면 된다고 해서 컴퓨터 앞에 앉았습니다.



그런데 신청을 하다보니 "7년 무사고 대상자" 라고 팝업창이 뜨네요. 그래서 1종보통 면허로 갱신이 가능하다고 나옵니다.




제가 2종보통 스틱으로 취득했거든요. 그래서 다시 한번 갱신 통지서를 보니 안내문구가 잘 새겨져 있었습니다.


"7년 이상 무사고 운전 경력이 있으면 적성검사 후 1종 보통면허로 교환 가능합니다"


뭐... 그냥 준다는데 받아야 하지 않겠나요? ^^ 


그래서 오늘 경사스럽게 2종에서 1종으로 운전면허가 변경되었습니다. 관련 내용을 포스팅하겠습니다.


2종에서 1종으로 갱신할 때는 운전면허시험장에 직접가서 해야 합니다.




관련서류

  1. 여권용 사진 2매 (6개월 내에 찍은 사진) - 통지서에는 3매라고 되어 있는데 2매면 됩니다.

  2. 12,500원 (카드도 상관없어요)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이 도봉면허시험장입니다. 


도봉면허시험장을 가는 방법은 노원역에서 내려 9번 출구로 나오면 됩니다.



9번출구에서 나와 쭉 직진해서 5분 정도 걸으면 도봉면허시험장이 나옵니다.



정문으로 들어가 우측에 보이는 건물 1층으로 들어갑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습니다.



운전면허 갱신을 2종에서 1종으로 갱신하려면 맨 처음 들려야 할 곳이 안내 데스크 입니다. 




다른 곳으로 가셔도 안내데스크로 가라고 합니다. 관련 서류를 여기서 배포해줍니다. 다른 접수처는 가지 마세요!!


관련자 분께서 서류를 주시면서 글씨를 입력할 곳을 꼼꼼히 표시해줍니다.



근데 이름과 주소를 3번 정도 써보니 손가락이 아픕니다. 이것도 전산화 시켜주면 좋겠습니다.


다 입력을 하면 지하1층으로 내려가라고 안내를 해주십니다. 신체검사를 받아야 하거든요.



신체검사실은 계단을 통해서 갑니다.



벽에 걸린 안내판에 "2년 내에 건강검진 받은 경우 신체검사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저하고는 상관없는 내용입니다.



쭈욱 가시면 신체검사실이 있습니다. 안내해 주시는 분이 준비해간 서류를 살펴보고 "5천원 준비"하라고 합니다.


신체검사비가 "5천원"입니다. 시력검사 + 색맹검사입니다.



신체검사 다 정상으로 통과했습니다. 여기까지 약 15분정도 걸린거 같습니다.



서류를 들고 1층 4번 접수처로 갑니다. 여기서 운전면허증 발급비용 "7천 5백원"을 냅니다.



접수를 하고 나면 좌측에서 기다리라고 합니다.


좌측으로 가보니 "이름이 나오면 찾으러 오세요"라고 안내가 되어 있네요.. 뭘까요???



면허발급이 완료되면 모니터에 보기와 같이 이름이 기재됩니다. 이것을 보고 찾으면 됩니다.


여기서 잠시 기다리면 금방 호명을 하십니다. 그래서 전부 30분 정도 걸린거 같습니다.




상단에 1종보통과 2종보통이 같이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제가 대학교때만 해도 남자는 1종이라도 따놔야 나중에 택시운전기사라도 한다고 했는데, 택시운전기사보다는 캠핑카 몰고 다닐 때 유용하겠네요.


2종에서 7년 무사고 시 1종으로 상위 갱신이 가능한 점 잊지 마세요.


#운전면허1종갱신 #운전면허갱신



데타신카페

데타신카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