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금 보이는 성공이 인생에서의 성공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삶이란 처음부터 부유하고 여유롭게 시작 되지 않습니다.

아프고 가난하고 성공을 위해서 연구하고 노력을 하죠. 그 노력하고 아픔을 논하는 곳은 별로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냥 최종적으로 큰 성공을 해서 중간에 나도 아프고 힘들었다 이런식으로 아주 잠시 짧게 언급을 하고 가죠.

하지만 사람이 인생에서 경험할것은 성공만도 아니고 실패만도 아닙니다. 실패와 성공 그리고 다른것도 같이 계속 경험을 하게 됩니다.

본인 스스로 인생에서 성공했다고 자부하더라도 남들이 보기에 그렇지 않으면 또 그렇지 않은것입니다.


그래서 사람은 흔들리지 않은 줏대가 있어야 합니다. 남의 눈이 더 중요한것인가? 아니면 본인이 느끼는 감정이 더 중요한것인가?

혹자는 남들을 위해서 사는 사람도 있습니다. 여기서 남을 위해서 산다는 것은 봉사를 한다거나 그런것은 아니고 남의 눈에 잘 보이게 살려고 노력한다는 의미입니다.

정작 자신의 본질을 잊어버리고 남의 눈에 좋게만 보이려고 노력하면서 생각없이 사람이 종종 있습니다.

저는 이런 사람을 회사에서 나오는 월급을 받으면서 매달 안이하게 생활하는 월급쟁이라고 표현합니다.

정작 그 사람이 나이가 되어 아니면 구조조정이 되어 준비없이 회사를 떠나게 되면 아무것도 할 수가 없는데 그 시기가 아주 먼 곳에 있는 그리고 나하고는 상관이 없는 그런것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몇 푼 나오는 돈이 마치 자신의 것 인냥 난 연봉 얼마다 그리고 그 돈으로 비싼 차를 사며 주위에 자랑을 하고 다닙니다.

하지만 진짜 모르는 소리입니다. 그것은 본인이 번 돈이 아닙니다. 회사가 벌었고 그 일부를 아주 조금 주는것뿐입니다.


그 일 전부를 통제한것은 회사입니다. 자신이 아닙니다. 사회에 나와서는 그 모든것은 다 통제를 할 수가 있어야 합니다.

회사생활은 삶에서 극히 일부이고 지금 같은 시기에는 평생 돈을 벌어야 합니다. 회사생활하면서 돈 몇 푼 만져봤다고 회사를 떠나서도 그 만큼의 돈을 계속 벌수가 있냐고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인생의 성공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 당장 뭐가 된것처럼 떠벌리면 그것은 시기상조입니다. 지금 아무리 좋아도 그 끝이 좋지 않으면 그것은 좋지 않은 것입니다.

인생의 성공은 마무리 즉 끝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루아침에 성공하는 사람은 진짜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하루아침에 패가망신하는 사람은 진짜 많습니다.

그래서 인생의 성공을 논할때는 지금이 아니고 인생황혼기에 접어들어서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내 주위에 있는 돈 몇 푼이 아니고 그 나머지 것들로 판단을 하십시요.

인생을 논할때 돈으로 판단한다면 논할 필요도 없습니다. 스스로에게 난 인생을 잘 살았어!! 하는 그런 답이 나오게 할 수 있을까요?

지금 사회는 수박 겉핧기식으로 인생의 진실을 모르고 겉으로만 보이는것을 진실이라고 믿는 사람이 많습니다. 

인생의 성공판단은 스스로에게 있는 것입니다.


데타신카페

데타신카페
댓글